사고차와 무사고차의 구별
오늘은 사고 차 무사고 차의 구별 기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인들의 무사고 차량은 단 한 건의 사고 또는 수리도 받지 않아 차를 무사고 차량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는 무사고 차량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생각과 자동차 관리법 상 사고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어떤 기준으로 사고 차와 무사고 차로 나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용접으로 조립된 부품 vs 볼트로 조립되는 부품으로 구별
1.사고차량
자동차의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이 용접이라는 가공 방법을 통해서 조립 합니다. 차의 골격은 차의 유리를 감싸는 ⓵ A,B,C필러, 엔진을 감싸는 ⓶인사이드 패널, 앞 서스펜션과 연결되는 ⓷휠하우스, 차 루프와 연결되는 ⓸뒷 펜더 등이 핵심 부품 입니다. 이러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했던 차량은 대대적인 정비를 했기 때문에 사고 차 입니다. 즉 차체를 자르고 이어 붙이는 대 공사를 한 차량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무사고차량
도어, 범퍼, 프론트 펜더 등은 볼트를 이용해서 프레임에 부착되는 부품 입니다. 이러한 부품의 수리 교환은 차 골격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단순 교환에 해당합니다. 단순 교환은 경미한 사고로 범퍼나 펜더 등을 긁혀 차 성능에는 문제 없지만 미관 상 좋지 않아 해당 부분을 수리 및 교체 한 차들이 대부분입니다.
차량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부품이 하나 둘 식 고장이 나서 정비나 교환을 함으로써 차량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정비나 부품 교환이 잘되지 않은 차량을 구입 하게 되면 일정 시점에서 애물 단지로 둔갑 해버리는 일들이 비일비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