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늘리는 방법
기름 값도 절약하고 사고 위험까지 줄여주는 친환경 운전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운전 방법과 습관을 바꾸어 경제적인 운전 방법 입니다. 지금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1.운전 습관에 따른 연비
(1) 출발은 부드럽게
자동차 시동 5초 후 시속 20km 혹은 1500rpm으로 출발하여야 하며, 완만한 발진 시 연비는 11% 개선됩니다.
(2) 정속주행 유지
가속 페달을 밟으면 엔진의 회전수가 상승하면서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밟는 만큼 연료 소모됩니다. 급 가속이나 급 감속을 하지 않고 앞 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면서 정속 주행하세요.
(3) 공회전 최소화
5초 이상 주정차 시 엔진을 정지하고, 신호 대기 시 중립 모드(N)로 전환합니다. 신호등 대기 시 변속기의 주행 모드(D)를 중립 모드(N)로 바꾸면 연료를 30% 아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적재물 다이어트 및 주기적 차량 관리
(1) 트렁크의 불필요한 짐을 빼고, 자동차 연료는 반만 채워서 운행합니다.
트렁크를 비우고 연료를 절반만 채우면 3%의 연비가 향상되는데요, 트렁크의 짐 10kg만 빼도 연간 5만원 정도의 기름값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마찰을 줄이면 연비가 올라간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의 공기압은 3개월 마다 10%씩 줄어드는데, 타이어 공기압을 6개월 동안 내버려 두면 20%가 줄어들어 연비가 2%가 저하됩니다. 반대로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하여 타이어 공기압을 10%정도 높게 주입할 경우 제동력이 떨어져 사고의 위험성이 커지는데요.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에어컨의 효율적 사용
에어컨을 켜면 연비가 약 20% 저하됩니다. 에어컨은 4단으로 켜다가 실내온도가 내려가면 송풍으로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열차단 효과가 있는 썬팅 시공을 하는 차량 실내온도를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주기적인 소모품 점검
에어필터가 먼지로 오염되면 공기 흡입 시 저항 증가로 10% 정도 연료 손실이 생깁니다. 주행거리 1,000㎞마다 에어필터를 꺼내 압축공기로 털어주고, 5,000㎞~10,000km마다 교환하면 자동차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어필터 교체주기와 엔진 오일 교체주기는 비슷하니 함께 체크하시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교체 하실 수 있습니다.
(5) 출발 전 도로상황 체크하기
출발 전 1분만 투자해서 스마트 폰으로 다음 지도나 네이버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도로정보를 확인하면 막히지 않는 길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