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과 구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금속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금속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가격 변동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철과 구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그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 특히, 이들을 고물상에 판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평균 시세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고철이란?
고철은 사용 후 노후화 된 철재 품목이나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철로 구성됩니다. 국제적 상관습상 고철로 거래되는 품목은 금속의 재생용 또는 화학품의 제조에 적합해야 하며, 자성(자석에 붙는 성질)을 가지고 공기 중에 장시간 노출되면 산화(녹)가 됩니다. 이러한 고철은 제철소에서 용광로나 전기로로 녹여 다양한 철체 품목으로 재 생산됩니다.
(1) 고철의 종류
1) 생철
생철은 철에 약간의 탄소가 포함된 합금으로, 더럽혀지지 않은 고철을 의미합니다.
[예시] 열/냉연 코일, 박판류 고철, 슬라브 절단설, 후판설 등.
2) 중량고철
무게가 많이 나가는 고철을 뜻합니다.
[예시] 기계구조물, 파이프류, 철스크랩, 가스통, 볼트너트, 차량부품 등.
3) 경량고철
중량고철에 비해 부피는 크지만 무게는 가벼운 고철입니다.
[예시] 가전제품, 사무용 집기류, 생활용품류, 건축 폐자재, 난방기구류, 철사, 철망, 농기구 등.
4) 가공고철
경량고철이 가공된 형태의 고철을 뜻합니다.
[예시] 기름통, 가스통, 캔 등.
2. 구리(동)란?
구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금속 중 하나로, 주기율표에서 11족 4주기에 위치한 원소입니다. 원소기호는 Cu입니다. 붉은빛의 광택이 나며, 무르고 전성, 연성이 커서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기 쉽습니다. 또한, 전도율이 높아 전기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순수 구리 외에도 여러 합금 형태로 많이 사용됩니다.
(1) 구리의 종류
1) 상동
구리 함량이 최소 96% 이상의 합금 되지 않은 스크랩 중 두께 1.6mm 미만의 파이프, 판대, 괴 타입으로 구성됩니다.
2) 조건
제품 내에 납, 주로 고철과 구리의 시세 변동을 이해하고 대략적인 평균 값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이 심하더라도 이를 참고하여 적정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 고철, 구리 시세 (가격)
(1) 고철 시세
고철의 시세는 수요와 공급, 국제 철광석 가격,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동 합니다. 평균적으로 중량고철은 톤당 약 350,000원에서 300,000원 사이이며, 경량고철은 좀 더 낮은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2) 구리 시세
구리의 시세는 국제적인 구리 가격 지표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동은 킬로그램당 11,500원에서 10,000원 사이, 파동은 이보다 약간 낮은 가격대로 거래됩니다.
변동하는 시세에 맞춰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거래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공정한 가격에 판매하시기 바랍니다.